자연과학

수학의 언어로 세상을 본다면

by 홍경화 posted Jul 07,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회차 106
저자 오구리 히로시
출판사 바다출판사
발표자 서혜숙(역자)
일자 2017-07-28
장소 광화문 라이나생명 본사 지하 전성기캠퍼스
시간 저녁 7시 30분

수학의 언어로 세상을 본다면.jpg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55619317&orderClick=LEA&Kc=

?

책소개

?

우리는 왜 수학을 알아야 하는가?

『수학의 언어로 세상을 본다면』은 초끈이론 연구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교수 오구리 히로시의 수학 해설서이다. 수학은 수천 년에 걸쳐 인간 지성의 정수가 담겨 있지만 지금은 가장 멀고 낯선 학문이 되었다. 저자는 자신의 딸이 수학의 묘미를 느끼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수학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을 따라가며 수학자들의 흥미로운 역사와 이야기를 덧붙여 수학의 흥미를 불어 넣는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 실생활에 수학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심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학적 개념이 왜 만들어졌는지 알고 나면 수학도 친밀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음수와 무리수는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개념이다. 2차방정식의 해의 공식을 발견함으로써 대포 포탄이 어디에 떨어질지 알게 되었고 대수함수의 도임은 뉴턴의 중력 법칙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수학은 사물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위한 것으로 저자는 세상으로 나갈 딸에게 도구로서의 수학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

?

저자 : 오구리 히로시

?

저자 오구리 히로시는 캘리포니아공과대학 교수로 수리물리천문학부 학장을 맡고 있다. 도쿄대학 국제고등연구소 카블리 수리물리제휴우주연구소(Kavli-IPMU) 주임연구원이다. 양자장론과 초끈이론의 수학적 구조를 천체물리학이나 우주론에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적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교토대학 이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연구원, 시카고대학 조교수, 교토대학 조교수, UC 버클리 교수를 역임했다. 전문 분야는 소립자론으로, 저서로 《중력, 우주를 지배하는 힘》, 《강력과 약력, 힉스 입자로 우주의 마법을 풀다》, 《오구리 선생님의 초끈 이론 입문》 등이 있다. 초끈이론 연구로 2008년 미국수학협회의 레너드 아이젠버드 상(Leonard Eisenbud Prize), 일본수학회의 다카키 렉처 상(高木 Lecturer)을 수상했고, 2009년 훔볼트 상(Humboldt Research Award) 등을 수상하였다.

?

역자 : 서혜숙, 고선윤

?

강연자 : 서혜숙

이 책의 역자로 서울대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일본 쓰꾸바 대학에서 수학교육학으로 석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마곡 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

목차

?

머리말 _ 아버지가 딸에게 전하는 수학

제1장 불확실한 정보를 가지고 판단한다

제2장 기본원리로 되돌아가본다

3장 큰 수도 무섭지 않다

제4장 소수의 불가사의

제5장 무한세계와 불완전성 정리

제6장 우주의 형태를 측정하다

제7장 미적분은 적분부터

제8장 정말로 존재하는 ‘공상의 수’

제9장 ‘어려움’과 ‘아름다움’을 측정한다

?

입 장 비 ?: 만원(학생:오천원)^^?

강연장소 : 광화문교보문고 뒤 라이나생명본사 지하 '전성기캠퍼스'

? ? ? ? ? ? ? ?(5호선 광화문역 청진공원 출구, 1호선 종각역 그랑서울 출구)

6f25be0c711a724f4bcace98cb93623d.jp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