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레드 다이아몬드, 『총,균,쇠』

by 강화백북스 posted May 26,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회차 41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
출판사 문학사상사
발표자 임성식 발표, 참가회원 종합토론
일자 2019-06-18
장소 강화도서관(3층 세미나실)
시간 19:00~20:40

<강화백북스> 2019년 6월 모임

?

주제 : 『총,균,쇠(GUNS, GERMS, and STEEL』

????????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김진준 옮김, 문학사상사, 1998)

발표자 : 임성식 주제발표, 참가회원 토론

일시 : 2019, 6. 18(화) 19:00 ~ 20:40

장소 : 강화도서관(3층 세미나실)

01.jpg

?

?

<책소개>

퓰리처상을 수상한 세계적 석학 재레드 다이아몬드 박사의 『총, 균, 쇠』. ‘왜 어떤 민족들은 다른 민족들의 정복과 지배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는가?’, ‘왜 각 대륙들마다 문명의 발달 속도에 차이가 생겨났는가?’, ‘인간 사회의 다양한 문명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라는 의문을 명쾌하게 분석하여 그 해답을 제시한다. 특별 증보면 ‘일본인은 어디에서 왔는가’를 추가 수록하여 현대 일본인의 조상이 누구인지를 추적한다.

?

이 책은 모든 인류가 수렵과 채집으로 살아가던 1만 3천 년 전 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저자는 제국, 지역, 문자, 농작물, 총의 기원뿐만 아니라 각 대륙의 인류 사회가 각기 다른 발전의 길을 걷게 된 원인을 설득력 있게 설명함으로써, 역사에 대한 인종주의적 이론의 허구를 벗겨낸다. 뉴기니와 아메리카 원주민에서부터 현대 유럽인과 일본인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지의 인간 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

?

<저자 소개>

재러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 1937~ )

?

250px-Jared_diamond.jpg

?

미국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생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대(UCLA) 생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64년부터 뉴기니를 주 무대로 조류생태학을 연구하고 있는 조류학자이면서 진화생물학, 생물지리학으로 영역을 확장해 오고 있다. 세계적 과학지인 《네이처》 《내추럴 히스토리(Natural History)》 《디스커버리》 등에 고정 기고하는 과학 저술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 《제3의 침팬지》 《섹스의 진화》 《문명의 붕괴》 등이 있다.

?


Articles

1 2 3